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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위치, 대구 신공항 예정지 군위 화물터미널, 개항, 착공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는 대구와 경북 지역의 미래를 바꾸는 중요한 국가적 사업으로, 현재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신공항은 지역 경제 발전과 물류 수송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대구경북 신공항의 화물 터미널 위치 선정이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며, 관련 지자체와 중앙 정부 간의 협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신공항의 화물 터미널 중 의성 터미널의 입지를 활주로 동쪽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혔습니다. 이는 군위와 의성 두 지역 간의 위치 논쟁을 반영한 결정으로, 각 지역의 전략적 이점과 군사적 고려사항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군위 지역은 여객 화물 터미널을 요구하며, 의성 지역은 화물기용 화물 터미널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입장 차이로 인해 국토교통부와 경북도, 의성군 간의 협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최적의 위치 선정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대구시는 신공항의 착공과 조기 개항을 목표로 각종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구시는 2026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초 조사와 사업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공항은 대규모 건설 사업으로, 드론과 빌딩정보모델링(BIM) 기술을 활용하여 공사비 절감과 건설 기간 단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구경북 신공항의 건설과 화물 터미널 위치 선정은 지역 경제와 국가 물류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안으로, 관련 기관과 지역 사회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대구경북 신공항 위치 선정과 군위 화물 터미널
대구경북 신공항 프로젝트는 현재 대구와 경북 지역의 중요한 국가적 사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화물 터미널의 위치 선정입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신공항의 복수 화물 터미널 중 의성 터미널의 입지를 활주로 동쪽 지역에 두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결정은 군위와 의성 두 지역 간의 치열한 경쟁과 협의 끝에 나온 결과입니다.
국토부 신공항건설추진단장은 기자 간담회에서 서쪽 지역은 군 활주로와 인접해 전투 비행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며, 동쪽 지역은 민항 활주로와 가까워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의성군은 활주로 서쪽을 요구하고 있지만, 최근 국방부 회의에서 서쪽 지역에 보완 사항이 적용될 경우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대구 신공항 착공 및 개항 일정
대구시는 2026년 대구경북 신공항의 착공을 목표로 각종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착공 이후에는 2029년 조기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준비 작업이 필요합니다. 대구시는 이미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조성 기초조사 용역’에 착수하였으며, 내년 7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기부 대 양여 심의, 사업 시행자 지정 등 절차가 포함됩니다.
2023년에는 기획재정부의 기부 대 양여 심의, 국방부와의 합의각서 체결 등 주요 단계를 거쳤으며, 현재 사업계획 승인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향후에는 선정된 사업대행자가 실시설계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대구시가 직접 기초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구시는 드론과 빌딩정보모델링(BIM) 기술을 활용하여 공사비 절감과 건설기간 단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화물 터미널의 위치 논쟁
대구경북 신공항의 화물 터미널 위치를 둘러싼 논쟁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군위와 의성 두 지역에 화물 터미널을 설치하기로 결정하고, 관련 지자체들과 협의 중입니다. 원래 대구시는 군위군에 화물 터미널을 설치하려고 했으나, 이에 대해 경북도와 의성군이 반발하였고,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군위에는 여객 화물터미널을, 의성에는 화물기용 화물 터미널을 복수로 설치하자는 중재안을 제시했습니다.
국토부는 최근 입장을 바꾸어 두 개의 화물 터미널 설치를 결정했으나, 의성 화물 터미널의 위치는 경북도와 의성군이 제안한 비안면 일대가 아닌, 남쪽으로 약 5.5km 떨어진 지역으로 검토 중입니다. 국토부는 제안된 위치가 군 작전상 문제가 될 수 있어 대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하며, 제시된 부지가 사업비 측면에서도 경제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의성군은 국토부의 제안된 위치가 확장 가능성이 낮아 지역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의성군은 화물 터미널을 중심으로 향후 항공정비단지(MRO) 조성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역 발전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결론
대구경북 신공항은 지역 발전과 국가의 물류 수송망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프로젝트입니다. 신공항의 위치 선정과 화물 터미널 설치는 지역 간 협력과 조정이 필요한 복잡한 과정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군위와 의성 두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고 있으며, 대구시는 신공항 착공과 조기 개항을 위해 모든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할 방침입니다.
향후에도 지역 주민과 관련 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며, 신공항이 지역 경제와 국가 물류 시스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관계자들이 노력해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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