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 Gear Up

티스토리 블로그 접속 불가 - 보안 인증서 갱신 방법 자동갱신 오류

by sk2nd 2023. 10. 24.

목차

    티스토리 블로그 접속 불가 - 보안 인증서 갱신 방법과 자동갱신 오류에 대한 해결방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원치 않는 상황 중 하나는 사이트 접속이 안 되는 것입니다. 특히 티스토리 같은 플랫폼에서는 자동으로 관리되는 부분이 많아 편리하지만, 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발생하는 '보안 인증서 갱신 오류'와 그에 따른 접속 불가 현상, 그리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보안 인증서 자동 갱신 오류가 무엇인가요?

    보안 인증서, 또는 SSL 인증서는 웹사이트와 사용자 간의 정보를 암호화하여 보안을 유지합니다. 이 인증서가 만료되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브라우저는 다음과 같은 경고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 "연결하려는 도메인의 유효한 인증서를 찾을 수 없습니다."
    • "이 웹 사이트의 보안 인증서에 문제가 있습니다."
    • "보안 인증서가 만료되었거나 아직 유효하지 않습니다."
    • "이 사이트의 보안 인증서는 신뢰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사용자는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으므로, 블로그의 검색 랭킹이나 방문자 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의 문제 상황

    티스토리에서는 일반적으로 보안 인증서를 자동으로 갱신해 주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갱신이 지연되거나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무료 도메인인 kro.kr 같은 경우에는 추가 등록이나 재발급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많은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해결 방법: 강제로 인증서 재발급 받기

    1. 개인 도메인 삭제: 먼저 티스토리 "관리-블로그" 메뉴에서 "개인 도메인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현재 등록된 개인 도메인을 삭제합니다.
    2. 도메인 재등록: 도메인을 삭제한 후, 같은 주소로 다시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3. 인증서 갱신 확인: 도메인을 재등록한 후 약 1시간 정도를 기다립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보안 인증서가 자동으로 갱신되어 블로그에 다시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최근에 인증서 자동갱신 오류가 폭증해서 인증서 발급에 시간이 걸리고 있어서 하루가 걸릴 수도 있습니다. "어떡하겠어? 늦게 발견한 니 잘못이지~ 에벱베베베벱~~" 관심 없는 자가 누릴 권리는 없습니다.

    보안 인증서의 자동 갱신 오류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큰 불편을 주는 문제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며, 사용자들도 위의 방법을 통해 일시적으로라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가 반복되면 검색 랭킹이나 방문자 수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대응이 필요합니다.


    보안 인증서 갱신이 안 될 때 해결하는 비밀 팁: RSS 설정 변경하기

    인터넷 세상에서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보안 인증서 갱신이 중요한 이슈 중 하나입니다. 특히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보안 인증서는 사용자의 신뢰와 웹사이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런데 가끔 이 갱신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죠. 오늘은 그런 경우를 대비한 찐 팁을 알려드릴게요.

    왜 RSS 설정을 변경하는가?

    "개인도메인설정" 탭 아래에 위치한 "기타 설정"에서 RSS 설정을 변경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 설정을 바꾸면 RSS의 XML 형식이 달라집니다. 이는 검색엔진에게 미세한 "변화"를 알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내 블로그가 좀 변했어~ 우후~"라고 신호를 보내는 것이죠.

    특히, 이 팁은 다음 검색엔진과 티스토리 서버에게 유용하게 작용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하루가 지나도 보안 인증서 갱신이 안 될 때의 해결 방법

    1.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이동: 먼저 자신의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2. 개인도메인설정으로 스크롤다운: 메뉴에서 "개인도메인설정"을 찾아 스크롤을 내립니다.
    3. 기타 설정 찾기: "개인도메인설정" 아래에 "기타 설정"이라는 메뉴가 있을 것입니다. 그냥 맨 아래로 내립니다. 미안~ 글자 수 늘리려고 어그로 좀 끌어 봤어~
    4. RSS 설정 변경: RSS를 "부분공개"로 설정하고, 공개될 RSS 항목을 "10개"로 제한합니다.
    5. 변경사항 저장: 설정을 변경한 뒤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6. 5~10분 대기: 다른 일을 하거나 잠시 기다린 후, 다시 RSS 설정을 변경합니다.
    7. RSS 설정 원상복구: RSS를 "전체공개"로 다시 설정하고, 공개될 RSS 항목을 "50개"로 늘립니다.
    8. 변경사항 저장: 마지막으로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보안 인증서 갱신이 안 될 때 놀라운 속도로 갱신이 이루어집니다. 신기하지 않나요?

    안 신기합니다. 이 방법은 사실 이미 발급은 됐으나, 티스토리 블로그 UI자체에서 갱신 사실을 알려주지 않을 때 바뀌는 방법입니다. 인증서 자체가 발급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이렇게 해도 소용없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UI가 인증서 재발급 사실을 고지받지 못한 상태에서는 검색유입도 되지 않기 때문에 개별 티스토리 화면까지 갱신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이 팁은 블로그를 강의하는 사람들조차 잘 알려주지 않는 비밀 중 하나입니다. 간단한 설정 변경만으로 검색엔진과 서버에 미세한 변화를 알려, 보안 인증서 갱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음에 또 유용한 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